JSP - JSTL 변수를 JSP 변수로

JSTL 변수를 JSP 변수로

JSP 변수를 JSTL 변수로

작년에 혼자 JSP 공부를 하면서 로그인 기능과 

게시판 기능이 달린 웹 을 만들었다.

처음에 회원 가입과 로그인 기능을

만들었고 이제 게시판을 만들 순서가 되었다.


게시판에 글을 쓸수 있고 게시글 목록을 보여줄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게시글 수정과 삭제를 만들었는데

테스트를 해보니 로그인을 안해도 아무 게시글이나

삭제를 할수있고 수정도 할수 있었다.


원래 게시글은 글 작성자만 삭제 할 수있고

수정 할 수 있어야 하는데 비로그인 으로

삭제와 수정을해서 이것을 어떻게하면

글 작성자만 글을 수정 할 수있고 삭제 할 수 있을까

생각을 했다. 그러던중 현재 로그인되어 있는

세션의 ID값과 글 작성자의 ID값을 비교해서

같으면 수정 버튼과 삭제 버튼이 보이도록

만들어 봐야겠다 라고 생각했다.


현재 로그인된 세션의 ID값과 글작성자의 ID

값을 equals로 비교하려했는데 그 당시의 나는

JSTL 변수와 JSP 변수를 그냥 비교하려했다

그냥 비교해도 되는 방법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난 에러가 뜨면서 비교를 할 수 없었고


계속 인터넷 검색 을 하면서 방법을 찾던 중

JSTL 변수와 JSP 변수를 서로 바꾸는 방법 의

글을 보았다. 바로 그 방법을 써먹으니

다행이 정상적으로 비교가 되서 내가 원하는 

기능을 달게 되었는데


직접 써보니 굉장히 신기했고 기발했다.

남들한테는 별것도 아닌 방법 같을수도 있지만

그때의 나는 그 방법이 머릿속에서 지금까지

지워지지 않을 만큼의 충격을 받았다


왜냐하면 저기능 하나때문에 몇시간동안 머리를

굴려보다가 간신히 인터넷으로 찾았기 때문이다

물어볼 곳은 많았지만 그냥 혼자 해내보고 싶었다.


방법은 쉽다 먼저 JSTL 변수를 JSP 변수로 바꾸는 방법은



위와 같이 <c:set 을 사용하여 jstl 값을 다시변수 선언하고

pageContext.getAttribute로 변수를 가저와 String으로

형변환 시킨후 String 형의 변수로 저장하면된다.

그리고 일반 java에서 변수를 생성 한 것 처럼 사용 하면된다


JSP 변수를 JSTL 변수로 바꾸는 방법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주면 된다 JSP 변수를 JSTL 변수로

바꾸는 것을 직접 해보진않았다. 하지만 많은사람들이

저 방법 을 사용하니 될것이다.


JSP 변수와 JSTL 변수를 바꾸는 방법은 실제 개발 에서도

가끔 쓰일때가 있다고 한다. 그러니 꼭 알아둬야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