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비의 스프링 (7)

스프링은 IoC/DI 를 이용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근본과 가치를 개발자가 손쉽게 적용하고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술이다.

동시에 스프링은 복잡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기술이다.


애플리케이션은 계속 변하고 복잡해져간다.

그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

기술, 테스트이다.


스프링으로 개발을 하면서 테스트를 만들지 않는다면

이는 스프링이 지닌 가치의 절반을 포기한 셈이다.


테스트는 스프링을 학습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보통의 웹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DAO를

테스트하는 방법은 DAO를 만들고

서비스 계층, MVC 프레젠테이션 계층 까지

포함한 모든 입출력 기능을 만든후,

웹 화면을 띄어 폼을 열고 값을 입력하고

버튼클릭하여 값을 컨트롤러로 보내고 서비스 걸쳐서 

DAO까지 갔다가 화면에 원하는 결과값이

출력 될 때까지 테스트를 한다.


위의 방법은 굉장히 비효율 적이다.

그래서 나온 것이 작은 단위 테스트

테스트는 가능하면 작은 단위로 쪼개서 집중해서

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들어 메소드 하나씩 쪼개서 테스트하는것

단위 테스트 라고한다.


단위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개발자가 설계하고 만든

코드가 원래 의도한 대로 동작하는지를 개발자

스스로 빨리 확인받기 위해서다.


단위 테스트는 주로 개발자가 만든 코드를 스스로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그래서

이를 개발자 테스트 또는 프로그래머 테스트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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